▣ 요 리 ~~/※ 한 식

[스크랩] 백김치

강상공 2015. 11. 11. 20:40



이렇게 만드세요



1. 배추에 소금을 뿌려 생생하게 절여요
배추는 속이 꽉 찬 것으로 골라 밑동에 칼집을 넣어 손으로 쪼갠 다음 한 번 씻는다. 굵은 소금을 배춧잎과 두꺼운 줄기부분 사이사이에 뿌려 절인 뒤 물에 헹궈서 물기를 뺀다.


2. 무와 당근, 배를 길게 채썰어요
무와 당근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가늘고 길게 채썬다. 너무 굵으면 김치가 지저분해지므로 주의한다. 배 ½개도 가늘게 채썬다.


3. 미나리와 쪽파는 3cm 길이로 썰어요
미나리는 잎을 떼고 줄기로만 다듬고, 쪽파도 깨끗이 다듬어 3cm 길이로 썬다.


4. 양념도 채썰어요
마늘과 생강은 껍질 벗겨 가늘게 채썰고 붉은고추는 길게 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5. 양념도 채썰어요
마늘과 생강은 껍질 벗겨 가늘게 채썰고 붉은고추는 길게 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6. 배춧잎 사이사이에 속을 넣어요
잘 절여진 배춧잎 사이사이에 ⑤의 속을 넣고 겉잎으로 잘 감싸서 항아리에 담는다.


7. 육수를 부어 익혀요
남은 배를 강판에 갈아 양지머리육수에 섞은 다음 새우젓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배추 속에 넣고 남은 속재료에 양념한 육수를 붓고 고루 섞어서 김치 항아리에 부어, 시원한 곳에서 맛이 들도록 익힌다.

 

Cooking Point


육수에 배즙을 섞어요

양지머리는 마늘과 굵은 파잎을 넣고 푹 고아서 육수를 낸 뒤 차게 식혀서 기름을 말끔히 걷어낸다. 채썰고 남은 배 1개 반을 강판에 곱게 갈아 즙을 낸다. 양지머리 우린 육수에 배즙을 섞고 새우젓국물 1큰술을 넣어 양념한다. 여기에 분량의 소금을 넣고 고루 젓는다.

 

더 맛있게 먹으려면요?
백김치는 차가워야 제 맛이다. 거의 얼듯말듯한 정도로 차갑게 내면 속까지 개운해지고 아삭아삭한 맛이 더 살아난다. 육수 대신 멸치국물을 넣어도 좋다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서울문화사 원글보기
메모 :